September 15, 2018

스위스의 해글러 박사는 산소량에 대한 실험을 통해 안식일이 사람에게 꼭 필요한 날이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그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가 밤에 휴식을 취하면서 얻는 산소의 양은 낮에 일하면서 잃는 산소의 양보다 적습니다. 그런데 주일에 안식하며 얻는 산소의 양이 평일에 우리가 잃은 것을 보충하고도 남음이 있어 남은 엿새 동안 많은 양의 일을 해도 피곤치 않고 지치지가 않습니다.

러시아 공산주의 혁명 때 일주일을 8일로 하자 생산량이 30% 감소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다시 7일로 했다...

September 8, 2018

예수님을 만나 베드로가 되기 전, 시몬의 모습으로 살 때 시몬은 갈릴리 호수에서 고기잡이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루는 시몬이 밤을 맞도록 호수에 그물을 던지고 던지기를 거듭하였으나 그날따라 물고기 한 마리 잡지 못하였습니다. 아침이 되어 빈 그물을 손질하고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그의 배를 빌려 호숫가에 앉은 무리들에게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말씀을 마치고 예수가 베드로에게 다가가 그에게 명령하십니다.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눅 5:4).

물론 이 말은 고기...

September 1, 2018

누가복음 4장에 나오는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는 장면에서 우리는 예수님이 마귀에게 어떤 시험을 받았는지에 집중하느라 가끔은 시험 받으신 그곳이 광야임을 잊어버리곤 합니다. 마귀의 시험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어디서나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성령께서는 예수님을 굳이 광야라는 공간으로 이끄셨을까요? 

이스라엘의 광야는 결코 만만한 장소가 아닙니다. 마귀가 아니어도 사나운 짐승들로 인해 항상 생명의 위협을 받는 곳, 환경이 척박하여 사람 살기가 어려운 곳, 처절한 외로움과 싸워...

September 1, 2018

모든 사람에게는 적어도 세 가지 모습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 앞에 보이는 모습, 가족과 친한 친구를 포함해서 가까운 사람에게 보이는 모습, 그리고 자기 자신만 아는 모습이 있습니다. 고백한다는 것은 이 세 가지 모습을 다 하나님께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 이후 인류는 하나님으로부터 숨으려고 애써왔지만 에덴동산의 창조주께서 “네가 어디 있느냐?”라고 물으시며 우리를 당신의 동산으로 부르시는 일을 계속 하십니다. 우리 자신을 자유롭게 할 새로운 시작은 우리가 우리 자신의...

September 1, 2018

하나님은 사가랴의 집에 아들(침례 요한)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의 능력과 한계를 뛰어 넘는 기쁨의 선물을 그에게 주셨습니다. 사가랴는 기대하지도 예상하지도 못한 선물을 받았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모두에게 기쁨의 선물을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모든 사람에게 가장 좋은 선물을 주시는 사랑의 하나님, 은혜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가장 큰 선물은 예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이렇게 선물을 주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가랴는 그 이유를 “이는 우...

September 1, 2018

이번 주 수요일은 73주년을 맞이하는 광복절입니다. 광복절(光復節)은 한반도가 일본 제국으로부터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날로, 매년 8월 15일에 기념하고 있습니다. ‘광복’은 “빛(光)을 되찾음(復)”, 즉, 주권을 되찾았다는 뜻으로 쓰입니다.

우리 민족이 일본에 의해 1910년 8월 29일 합방된 후 36년간의 생활은 너무도 굴욕적이고 비참하였습니다. 우리의 기본권을 박탈당하고 강제노동과 징병에 시달리며, 우리나라 말과 한글까지도 쓰지 못하도록 탄압을 당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이...

Please reload

Featured Posts

오늘 남선교회 헌신 예배를 드리면서 우리의 헌신의 모습이 정말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인가 하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마가복음 12:30)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 사...

헌신 (2/2)

February 3, 2018

1/1
Please reload

Recent Posts

February 15, 2020

January 17, 2020

Please reload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