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1-25-18 12월을 남겨 놓고

오늘은 11월 마지막 주일입니다. 2018년 마지막 한 달 12월을 남겨놓고 우리는 이 한 달을 어떻게 마무리 지어야 할지 생각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모든 일에는 시작할 때가 있고 마칠 때가 있습니다. 시작과 마침은 시간으로 매듭짓습니다. 시간의 매듭은 우리 삶에 유익함을 가져다 줍니다. 하루, 한 달과 한 해라는 시간의 매듭은 우리의 삶을 느슨하게 만들지 않고 지나온 시간과 삶을 돌아보게 만들며, 새로운 마음과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결국 인생의 마지막에 이 모든 것을 마지막으로 잘 매듭지어야 합니다. 즉 마무리를 잘 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마무리'의 국어 사전적 의미는 '일의 끝맺음'입니다. 마무리는 일의 결과 혹은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때로는 일 전체의 결과가 달라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 경기에서 마지막 순간에 방심하고 있다가 마무리를 잘못해서 다 이겨놓은 경기에서 지는 모습을 가끔씩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지부진한 경기였더라도 마지막 끝마무리를 잘 해서 승리하는 수도 있습니다.

2018년 시작이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2018년의 마지막 한 달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한 해를 잘 마무리해야 하겠습니다. 우리의 삶에 얼룩진 부분이 있었다면 깨끗하게 지우고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인생을 어떻게 마무리할까를 늘 생각하고 사는 사람은 전체 인생이 아름다울 것입니다.

주님께서 올 한 해 우리 자신들에게 맡겨주신 사명을 남은 한 달 동안 잘 마무리함으로 2019년 새해를 새로운 마음으로 맞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Featured Posts
Check back soon
Once posts are published, you’ll see them here.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