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2-30-18 송년주일

벌써 송년 주일이라는 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한 해가 정말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이틀밖에 남지 않은 한 해를 잘 마무리 하시면서 2018년 한해 기도응답을 써 보시고, 새롭게 주시는 2019년을 하나님의 꿈을 가지고, 기도제목들을 한 번 써 보시기 바랍니다. 금년 초에 작성해 주셨던 성도님들의 기도카드를 정리하면서 그동안 응답된 역사를 보며 참 많이 감사했습니다. 기도의 제목이 간증의 제목이 되게 해주신 것은 은혜였습니다.

심리학 용어 중에 피크엔드 법칙(peak-end rule)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어떤 경험에 관련된 인상(기억)은 절정에 달했을 때의 감정과 마지막 순간에 느끼는 감정의 평균으로 결정된다는 법칙입니다. 쉽게 예를 들면, “맛있는 케이크 한 조각이 있는데 그 위에는 맛있는 초콜릿 조각 하나가 예쁘게 올려져 있습니다. ​이 초콜릿을 먼저 드시겠습니까, 나중에 드시겠습니까?”하고 질문해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콜릿을 나중에 먹는다고 이야기합니다. 이유는 끝 맛을 맛있게 마무리하기 위해서 인데, 이것도 바로 피크엔드 법칙(peak-end rule)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대체로 인간은 뒤로 갈수록 좋은 것을 선호하는 심리를 갖고 있습니다. ‘끝이 좋으면 다 좋다’라는 속담이 있는 것처럼 끝이 좋으면 그 동안의 안 좋았던 기억들조차 다 좋게 남는다고도 말합니다. 그래서 인간관계 속에서도 끝이 좋은 사람이 기억 속에 좋은 이미지로 남게 되는데 하나님께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우리 모두 다시 한 해의 끝 지점에 와 있습니다. 마무리 잘 하시고 주님이 주신 약속과 꿈을 가지고 또다시 새롭게 일어납시다.

Featured Posts
Check back soon
Once posts are published, you’ll see them here.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