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8-21 음식 규례에 대햇

에덴동산에서의 하나님은 인간에게 채소와 열매를 먹도록 허락 하셨습니다. 노아 시대 대홍수 이후 채식뿐 아니라 육식 또한 허 락하십니다. 모세 시대 와서는 시내산에서 언약의 말씀을 반포하 시면서 새로운 음식 규례를 정해 주십니다.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의 구분하시고 정한 짐승만 먹을 수 있도록 허락하신 것입니 다. 그중 대표적인 부정한 음식이 돼지고기입니다. 그래서인지 철 기시대 고대 이스라엘 유물에서는 돼지 뼈가 나오지 않습니다. 블 레셋인 거주지에서 돼지 뼈가 무더기로 나온 것과는 확연히 구분 됩니다.


오늘날 유대인들은 고기와 치즈가 든 치즈버거를 먹지 않습니다. 이들은 "새끼 염소를 그 어미의 젖에 삶아서는 안 된다"(출 23:19)는 말씀을 지키기 때문입니다. 치즈는 젖으로 만들어졌고 따라서 새끼 염소가 그 어미의 젖에 삶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신명기 14장 말씀에 먹을 것과 먹지 않을 것에 대해서 쭉 나 옵니다. 하나님은 짐승, 물고기, 새 중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과 먹을 수 없는 음식을 구별해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매 일 식사 때마다 음식에 관한 하나님의 규례를 기억하고 따르게 함으로 일상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 뜻을 기억하고 순종하는 최 고 훈련을 시키신 것 입니다.


신약 시대에는 이러한 음식 규례를 더는 지키지 않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말이 나옵니다. 성도는 먹 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 영광을 위해서 해야 합 니다(고전 10:31). 우리 어머님 세대는 음식 먹을 때 이러쿵저러쿵 따지는 것을 싫 어하십니다. 복 나간다고 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음식을 앞에 두고는 무엇이든 맛있고 감사하게 먹읍시다.


하지만 이 말은 꼭 기억하십시다.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 하라”(막 16:15). 모든 음식을 창조하신 분의 말씀입니다.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